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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톈진항, 세계 최초 지능형 제로 탄소 터미널로 변모

이찬건 2024-05-24 23:00:57

첨단 기술로 스마트 항만 건설의 새 표준 제시
자동화된 컨테이너 크레인과 무인 운송 차량 도입
효율성 40% 향상, 인건비 60% 절감 목표
철도-해상 복합운송 서비스로 내륙 무역 확대
中 톈진항, 세계 최초 지능형 제로 탄소 터미널로 변모
MSC

톈진항이 세계 최초의 지능형 제로 탄소 터미널로 변모했다. 5G, 인공지능(AI), 자율주행,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항만 건설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현재 중국 북부 톈진시에 위치한 톈진항에서 자동화된 컨테이너 크레인과 무인 운송 차량이 컨테이너 하역 및 운송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톈진항의 지능형 컨테이너 터미널에는 52억 위안(약 7억 3,100만 달러)이 투자됐다. 기존 터미널과 비슷한 수준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톈진항과 같은 스마트 항만은 더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톈진항 그룹의 양지민 부사장은 스마트 터미널이 갠트리 크레인 한 대의 운영 효율을 40% 이상 향상시키고 인건비를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톈진항은 베이징-톈진-허베이 도시 클러스터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그레이드된 친환경, 스마트, 허브 항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륙 도시의 무역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톈진항은 철도-해상 복합운송 서비스를 시작하고 전국에 120개 이상의 마케팅 지점을 개설했다. 180여 개 국가 및 지역의 500개 이상의 항구와 연결되는 운송 경로를 보유하고 있다.

中 톈진항, 세계 최초 지능형 제로 탄소 터미널로 변모
항구별 물동량

세계 10대 바쁜 항만으로 도약…지능형 항만 기술 도입

지난 10년 동안 톈진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1,300만 TEU(20피트 환산 유닛)에서 2,200만 TEU로 급증하여 세계에서 가장 바쁜 10대 컨테이너 항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물동량 처리량 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구인 닝보-저우산 항구도 지능형 항만 기술을 도입했다. 메이산 항만 지역 2단계 프로젝트는 메이동 컨테이너 터미널의 컨테이너 처리 용량을 1,000만 TEU로 늘렸다. 닝보 메이동 컨테이너 터미널 유한회사의 펑지에 부총경리는 터미널이 기존 방식에서 자동화로 전환한 점을 강조했다.

닝보-저우산 항은 저장성 무역업자와 글로벌 시장을 연결하며 일대일로 파트너 국가로 향하는 130개 노선을 포함해 250개 이상의 국제 컨테이너 노선을 자랑한다. 철도-해상 복합운송 서비스는 전국 65개 현급 도시를 아우른다.

새로운 철도 서비스를 통해 소형 상품의 광범위한 수출로 '세계의 슈퍼마켓'으로 알려진 이우와의 연결이 강화됐다. 닝보-저우산 항구를 통한 수출품 중 신에너지 자동차, 리튬 이온 배터리, 태양광 제품과 같은 친환경 제품이 점점 더 눈에 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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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자오항, 세계 최연소 항만으로 연간 5억 톤 화물 처리 달성

산둥성의 리자오항은 세계에서 가장 젊은 항만으로 연간 5억 톤 이상의 화물 처리량을 달성했다. 1986년에 개장한 리자오항은 스마트 드라이 벌크 터미널과 완전 자동화된 컨테이너 터미널을 갖추고 있다.

후오 가오위안(霍高原) 산동항그룹(山东省港口集团有限公司) 회장은 이 항구가 단일 기능 운영자에서 통합 공급망 서비스 제공업체로 진화해 황하 연안과 중국 중북부 내륙 도시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국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했다.

스마트 운송 및 물류 개발에 대한 중국의 노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및 친환경 항만 건설을 추진하는 데서 잘 드러난다.

교통부에 따르면 중국은 화물 처리량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바쁜 10대 항만 중 8개,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으로 10대 항만 중 7개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교통부에 따르면, 중국은 18개의 자동화된 컨테이너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27개의 터미널이 건설 또는 개조 중이다.

류잔산(刘占山) 중국 수상 운송 연구소 부소장은 "중국은 7년 연속 세계 최대 상품 교역국"이라며 "스마트항만 건설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보장하고 중국의 높은 수준의 개방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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