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의 대인도 의류 수출이 2022-23 회계연도에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42%의 큰 증가율을 기록했다. 면세 혜택과 인도 중산층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기록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방글라데시의류제조수출기업협회(BGMEA)에 따르면, 이 기간 총 수출액은 약 10억 1,200만 달러에 달했다.
14년 전 1,000만 달러에 불과했던 대인도 의류 수출은 방글라데시 제품이 인도에 무관세로 수출될 수 있는 남아시아 자유무역지대 협정에 힘입어 현재 100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호주와 일본과 같은 비전통 시장으로의 의류 수출도 지난 회계연도에 각각 42%와 4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비전통 시장으로의 수출 확대로 전체 의류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로 3%P 증가했다.
그러나 높은 인플레이션, 바이어들의 의류 과잉 재고,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 등으로 유럽연합(EU), 미국, 영국과 같은 전통 시장으로의 의류 수출 성장세는 둔화되거나 심지어 감소했다. 2022-23 회계연도에 이러한 전통 시장의 총 수입은 약 470억 달러였다.
파쥴 혹(Md Fazlul Hoque) 플럼미 패션(Plummy Fashions) 전무이사는 “방글라데시 제품의 품질에 대한 과거의 우려는 모두 해소됐다”며 “인도 수출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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