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의 원유 생산량이 2024년 1분기에 크게 회복되면서 원유 수출이 50.2% 증가한 15조 4천억 엔을 기록했다.
국립통계국(NBS)의 최신 수치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원유 판매 가치는 2023년 4분기 10조 3천억 엔에서 15조 4천억 엔으로 증가했다.
나이지리아는 2023년 3분기 석유 판매로 8.5조 엔, 2분기에는 5조 엔을 벌어들였으며, 2023년 1분기에는 4.9조 엔의 원유를 수출했다. 이는 2024년 1분기 수익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치다.
2024년 1분기 수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월에만 나이지리아는 2023년 1분기 전체 수출 가치보다 높은 5.2조 엔 상당의 석유를 판매했으며, 2월에는 5.4조 엔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3월에는 4.8조 엔으로 감소했다.
NBS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기타 석유 제품 수출은 1조 9,018억 8천만 엔으로 2023년 4분기 1조 2,876억 5천만 엔보다 47.70% 증가했고, 2023년 1분기 6,861억 7천만 엔보다 177.17% 증가했다.
나이지리아는 약 4년 동안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생산량 할당량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2024년 4분기부터 느린 회복을 시작했다.
그러나 1분기의 마지막 달인 3월 생산량은 하루 123만 배럴로 감소해 국내 및 국제 원유 공급 의무를 충족할 수 있다는 희망을 무너뜨렸다.
지난 4월, 석유자원부 장관 하이네켄 록포비리 상원의원은 전월의 낮은 원유 생산량을 니제르 횡단 파이프라인(TNP) 문제와 일부 석유 회사의 유지 보수 활동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연방 정부가 외환 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해 모든 유정의 사용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언급했다.
2024년 1분기 나이지리아의 주요 무역 수출 파트너는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인도 및 미국이었다. 주요 수출품은 원유, 액화천연가스, 참깨 및 요소였다. 고체 광물 수출 가치는 634억 1천만 엔으로 2023년 4분기 358억 7천만 엔 대비 76.77% 증가했으며, 2023년 1분기 260억 2천만 엔보다 143.69% 증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수출은 검토된 분기에 19조 1,673억 6천만 엔의 가치를 기록해 총 무역의 60.25%를 차지했다. 이는 2023년 4분기의 12조 693억 6천만 엔 대비 51.00% 증가한 것이며, 2023년 1분기의 6조 4,870억 4천만 엔보다 195.47% 증가한 것이다.
NBS는 "2024년 1분기 원유 수출액은 15조 4,866억 3천만 엔으로 전체 수출의 80.80%를 차지했고, 비원유 수출은 3조 6,807억 3천만 엔으로 전체 수출의 19.20%를 차지했다. 그 중 비석유 제품은 1조 7,788억 5천만 엔으로 전체 수출의 9.28%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024년 1분기 수입 측면에서 최고의 무역 파트너는 중국이었으며, 그 뒤를 인도, 미국, 벨기에, 네덜란드가 이었다. 가장 많이 거래된 상품은 모터 스피릿, 기타 액화석유가스, 기체 탄화수소 등이었다.
2024년 1분기 동안 총 수입액은 12조 6,432억 엔으로 전체 무역의 39.75%를 차지했다. 주요 수입품은 광물 연료(N4조 4,365억 9천만 엔, 전체 수입의 35.09%), 기계 및 운송 장비(N3조 1,703억 5천만 엔, 전체 수입의 25.08%), 화학 및 관련 제품(N1조 7,864억 3천만 엔, 전체 수입의 14.13%)이었다.
아프리카 국가에 대한 2024년 1분기 수출 가치는 2조 2,368억 2천만 엔, 수입은 4,018억 3천만 엔에 달했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코트디부아르, 세네갈, 베냉, 토고 등이었다. 주요 수입 파트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이보리 코스트, 토고, 이집트, 모로코였다.
2024년 1분기 고체 광물 제품의 총 무역 가치는 1,347억 9천만 엔으로 전체 무역의 0.42%를 차지했다. 주요 수출품은 주석광석과 정광(중국으로 170억 9천만 엔 수출)과 '시멘트 클링커'(카메룬으로 86억 2천만 엔 수출)였다.
운송 수단별 분석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나이지리아에서 수출된 대부분의 상품은 해상 운송(19조 231억 9천만 엔, 전체 수출의 99.25%)을 통해 이루어졌다. 항공 운송은 553억 2천만 엔(0.29%), 도로 운송은 302억 엔(0.16%), 기타 운송은 586억 5천만 엔(0.31%)을 차지했다.
수입 측면에서는 해상 운송이 총 수입액의 94.17%인 119조 560만 엔을 차지했으며, 항공 운송은 7,075억 6천만 엔(5.60%) 상당의 상품을 차지했다. 도로 운송은 301억 엔(0.24%)을 차지했다.
2024년 1분기 수출 거래의 대부분은 Apapa 항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18조 7,332억 엔(전체 수출의 94.29%) 상당의 상품이 거래되었다. 그 뒤를 Tin Can Island Port가 7,088억 2천만 엔(전체 수출의 3.70%)으로 이었다.
수입에서도 Apapa 항이 7조 3,905억 6천만 엔(전체 수입의 58.45%)으로 가장 높은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Tin Can Island Port가 1조 6,462억 5천만 엔(전체 수입의 13.02%), Port-Harcourt(Onne)가 9,917억 7천만 엔(전체 수입의 7.84%)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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