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수출 실적 확대를 기대는 중견기업의 비율이 74%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이 지난달 12일부터 4일까지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를 실시했다.
수출 확대를 기대하는 중견기업들은 그 이유로 '경기회복'(47.3%), '신규 진출 지역의 매출 신장 기대감'(26.4%) 등을 지목했다.
반면, 수출 감소를 예상하는 중견기업은 전체의 26%였으며, 그 이유로 '글로벌 경기 둔화 지속'(75%), '통관·인증 등 무역장벽'(9.4%),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9.4%)를 꼽았다.
업종별로는 자동차·트레일러(90%), 기계·장비(80%), 도·소매업(78.6%), 식음료품(77.8%), 전자부품·통신장비(75%) 등에서 수출 확대를 전망하는 기업이 많았다.
설문에 참여한 중견기업의 77.2%는 최소 3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했으며,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38.2%), 중국(15.4%), 일본(11.4%), 베트남(10.6%), 유럽(8.9%) 순이었다.
수출 중견기업의 약 46.3%는 신규 시장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신규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으로는 '보증 등 무역 금융 확대'(26.1%), '공급망 지원 강화'(25.2%), '수출 마케팅 지원'(13.0%) 등이 요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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