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운업계의 탈탄소화 움직임이 본격화되며 2027년부터 전 세계 수출 및 수입 비용에 상당한 부담을 줄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해운산업의 탄소 중립화로 청정 연료 전환 비용이 무거운 세금으로 돌아와 국제 무역에 충격을 줄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싱크탱크 글로벌무역연구소(GTRI)는 175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적인 글로벌 해운 부문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2008년 수준 대비 20~30%, 2040년까지 70~80%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목표다.
해운 부문에서도 청정 연료로의 전환을 장려하고 있다. GTRI의 공동설립자 아제이 스리바스타바는 2030년까지 청정 연료가 전체 연료 소비량의 최소 5%를 차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세한 조치는 내년 IMO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IMO 권고안은 강제성이 없어도, 회원국들은 목표 달성을 위해 선박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 1톤당 100달러의 고정 세금을 제안했다.
이번 IMO의 지침을 준수할 경우 수출입 상품 비용이 약 3~4% 증가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6,000억~8,000억 달러에 해당한다.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조 달러가 넘는 전 세계 상품 무역의 80% 이상이 6,400척의 화물선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해운 산업은 벙커유와 같은 화석 연료 사용을 통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기여하고 있다.
EU 의회가 지난 4월 18일부터 EU의 배출권 거래제(ETS)에 해운을 포함시킨 것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는 2027년 1월 1일부터 EU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 해운 회사에 적용된다.
EU ETS는 처음에는 총톤수 5,000톤 이상의 대형 선박에 적용되며, 2026년 이후에는 소형 선박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인도 해운 부문, 저탄소 미래를 위한 투자 필요성 부각
보고서는 인도 상품 무역의 90% 이상이 외국 선박에 의해 이뤄지고 있어서, 새로운 규제로 외국 해운 회사가 인도 상인에게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탈탄소화 전환은 벙커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저탄소 대체 연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50년까지 국제 해운에서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는 데 1조 5,0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인도의 해운 부문이 저탄소 미래에 적응하기 위해 1,0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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