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베네수엘라, 직송 항로로 러시아 커피 수출 늘린다

이찬건 | Rozelle Javier 2023-05-16 00:00:00

베네수엘라가 직송 항로를 통해 대러시아 커피 수출을 증대할 계획이다. 커피 어펙션
베네수엘라가 직송 항로를 통해 대러시아 커피 수출을 증대할 계획이다. 커피 어펙션

경제난에 시달리는 베네수엘라가 직송 항로를 통해 러시아에 대한 커피 수출을 늘릴 계획이다.

러시아-베네수엘라 상공회의소 대표 로만 프롤렌코는 모스크바와 카라카스가 세바스토폴, 상트페테르부르크, 노보로시스크 등 러시아 항구에서 출발하는 세 가지 잠재적 경로를 통해 곧 직접 운송 통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양국 간 원활하고 효율적인 상품 운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롤렌코는 베네수엘라 커피의 품질이 매우 우수하나 콜롬비아 커피만큼 홍보가 잘 되지 않았다며, 베네수엘라 커피 생산업체들이 러시아 시장에 대한 커피 공급을 늘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류 문제가 해결되면 더 많은 라틴 아메리카 제품이 러시아 시장에 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롤렌코는 커피 외에도 아보카도, 망고, 해산물, 다양한 종류의 생선 등 아직 러시아에 알려지지 않은 다른 제품들을 언급했다. 그는 또한 러시아 생산자들이 해바라기 오일을 공급하기를 원한다고 언급했다.

2022 베네수엘라 커피 수출 데이터. 스태티스타
2022 베네수엘라 커피 수출 데이터. 스태티스타

베네수엘라에서 러시아로의 커피 공급 증가 움직임은 양국에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재와 유가 하락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는 커피 수출 증가로 외환 보유고를 확보할 수 있으며, 주요 커피 소비국인 러시아는 고품질 커피를 추가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러시아와 베네수엘라 간의 무역 관계 증가는 두 나라 간의 경제 협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단서다. 특히 양국간 직송 통로의 구축은 물류 비용 절감과 함께 상품 유통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러시아와 베네수엘라 간의 무역 및 상품 교환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월드 아틀라스
베네수엘라는 커피 수출 증가로 외환 보유고를 확보할 수 있으며, 주요 커피 소비국인 러시아는 고품질 커피를 추가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월드 아틀라스

 

Copyright ⓒ 국제통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